• TEL:02-2687-2200
  • nls@nlskorea.com

본문

 
  <공공건물에는 학교, 공공기관, 병원, 호텔, 종교시설, 백화점 등 다양한 시설이 포함됩니다. 아래에서 개별적인 사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학교에 햇빛이 필요한 곳이 있으신가요?
 
아래는 서울 공항초교 실내에 햇빛을 전달하기 위하여 설치된 ELIOS-R2(엘리오스-알투) 영상입니다.

 

공공건물 중정을 통한 실내 채광을 알아보고 계시나요?
 
아래는 한국교육개발원 신청사의 중정을 통해 햇빛 환경을 확보하기 위하여 설치된 ELIOS-R2 영상이며, 건축설계 공모 단계에서 채택되어 진행된 사례입니다.
 
 

백화점에도 설치된 사례가 있습니다. 어떻게 적용되었을까요?
 
서울 대치동에 신축된 현대백화점 신사옥에 ELIOS-R2가 건물 옥상에서 저층부 내부 화단까지 형성된 중정의 채광을 위해 적용되었습니다. 아래의 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교회에도 설치된 사례가 있습니다. 어떻게 적용되었을까요?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즐거운교회 설교단상에 햇빛을 전달하기 위하여 ELIOS-R2가 적용되었습니다. 아래의 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인근 아파트 또는 대형건물로 인한 [학교] 일조권 침해가 우려되시나요?

당사에서 개발한 일조공간 제어시스템 ELIOS-R2는 잃었던 햇빛을 다시 찾아줄 수 있는 세계유일의 일조권 침해 해결 장치로서, 한국/미국/중국 특허 확보는 물론 NET 제773호 건설신기술로 지정된 제품입니다.
 


 
학교는 성장기의 학생들이 낮 동안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곳입니다. 따라서 햇빛 환경은 그들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일 수 밖에 없고, 인근 아파트 또는 대형건물이 학교의 일조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가능한 모든 수단을 고려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신축 아파트와 같은 경우라면, 그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자녀들이 다닐 학교이기 때문에, 더더욱 건축단계에서부터 이에 대한 해결책이 건축설계 변경을 포함하여 학생들에 대한 "배려"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마련되어야 하는 것이고, 건축설계 변경으로 해결할 수 없는 한계에 놓이게 된다면, ELIOS-R2는 학교로 햇빛을 전달하기 위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와 같은 배경 하에 ELIOS-R2의 적용을 통하여 인근 학교의 일조권을 확보하는 것을 전제로 사업시행 인가를 획득한 현장들입니다.
 


 
학교에 대한 일조권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교사]
동짓날 기준 08:00부터 16:00까지 8시간 중 4시간 이상 일조를 확보하거나,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경우 09:00부터 13:00까지, 중학교의 경우 09:00부터 14:00까지, 고등학교의 경우 09:00부터 15:00까지 연속 2시간 일조를 확보하여야 한다.
[체육장]
동짓날 기준 08:00부터 16:00까지 8시간 중 2시간 이상 일조를 확보하거나,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경우 09:00부터 13:00까지, 중학교의 경우 09:00부터 14:00까지, 고등학교의 경우 09:00부터 15:00까지 연속 1시간 일조를 확보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기준 하에, 아래의 예(와우1초교)와 같이 일조권 분석 시뮬레이션을 실시합니다.
 

 
 
위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ELIOS-R2의 배치설계를 실시합니다.
 
 
 
 
위 자료와 함께 필요 시 설치개요를 설명하기 위한 3차원 영상도 사업승인권자에게 제출되며, 이에 따라 사업시행인가가 이루어지면, 건축이 진행됩니다.
 
아래는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아파트 신축이 이루어지고, 62대의 ELIOS-R2가 설치 완료된 사례에 대한 영상입니다.
 
    
 공공기관 관계자이시거나, 공공기관 건물로 인해 일조권 침해를 받는 곳에서 거주하고 계시나요?
 
아래는 의정부 가능1동 주민센터에 설치된 사례로서, 센터 건물 신축으로 발생된 주변 6개 주택에 대한 일조권 침해를 ELIOS-R2로 해결한 것으로, ELIOS-R2가 NET 제773호 건설신기술로 지정됨을 기반으로 조달청과의 수의계약을 통하여 납품된 사례입니다.

이러한 경우 ELIOS-R2의 설치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설치의뢰 : 설치 장소를 인터넷을 통해 확인합니다.(포털사이트 지도 참조)
2. 설치방법 제안 : ELIOS-R2 설치 및 채광 방안을 설정하고, 예상 견적을 제시합니다.(소형 ELIOS-R2S는 1세대 거실기준, 중형 ELIOS-R2M은 2~3세대 거실기준, 아파트가 아닌 경우 상황 맞춰 설정)
3. 조달청 계약 : 수요기관(예 : 의정부시)에서 조달청으로 구입을 요청하고, 조달청을 통하여 수의계약 방식으로 계약을 체결합니다.
4. 설치 : 계약상의 설치 일정에 따라 진행됩니다.
5. A/S : 2년 무상 A/S를 제공하게 되나, 제품 특성 상 비용은 거의 발생되지 않습니다.
 
[건설기술진흥법] 제14조에 의한 신기술은 심사과정에서 건설공사에 적용한 활용실적 및 국공립 시험기관 등에서 발행한 시험성적서를 확인하고, 1차/2차 및 현장실사 등 3차례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현장적용성 및 성능을 인정받은 경우에 한하여 지정을 받게 됩니다.
 
ELIOS-R2는 특허 확보는 물론, NET 제773호 건설신기술로 지정받은, 일조권 침해 및 영구음영영역에 대한 채광이 가능한, 태양추적 방식의 일조공간 제어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조달청과 수의계약을 진행한 사례가 있는 것이므로, 공공기관 관계자께서는 안심하시고 본 제품의 사용을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편안한 마음으로 아래의 설치사례를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의정부 가능동 주민 센터 신축으로 인하여 북측에 위치한 6개 가옥에 일조권 침해가 발생하여 민원이 제기되었던 현장 사진 및 각 가옥에 대한 중형 ELIOS-R2M 배치 개념도입니다.
 
 
 
기본적으로 1가옥 당 1대의 중형 ELIOS-R2M을 배정하게 되나, 각 가옥마다 일조권 침해의 정도가 다른 경우, 이를 고려하여 2차경 픽셀의 개별조정 기능을 통해 가옥 별 픽셀배분을 설정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채광이 이루어지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ELIOS-R2M의 설치를 위해 아래와 같이 도면에 근거하여 앵커를 배치시킨 후 배근과 함께 용접하여 고정합니다.
 
 
 
배치도면에 근거하여 거푸집을 대고 콘크리트 패드를 타설한 후에 일정 기간 양생과정을 거칩니다.
 
 
 
콘크리트 패드 양생이 끝나면 공장에서 완성품 상태의 제품을 싣고 현장으로 이동합니다.
 
 
 
크레인을 불러 ELIOS-R2를 콘크리트 패드 앵커(Anchor) 위로 올려 고정합니다.
 
 
 
 
 
 
 
ELIOS-R2는 인공위성과 연계된 GPS를 통하여 설치 위치와 시간정보를 받으며, 초기 제어설정 후 1차 반사경의 태양추적 작동이 시작됩니다.
 
 
 
 
 
이와 같이 1차 반사경이 작동된 상태에서 2차 반사경 픽셀을 분배하여 햇빛을 전달하기 위한 조정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아래 사진은 픽셀 조정 작업 진행 중 상황입니다.
 

아래는 픽셀 조정 작업을 마친 후의 사진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햇빛이 창 전체에 퍼지지 않고 점 형상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본래 ELIOS-R2는 아파트 사이에 설치되는 것을 전제로 50미터 이상의 햇빛 전달거리를 기준으로 거실 창 전체가 채워지도록 하는 확대비율로 설계되었는데, 본 현장은 전달거리가 훨씬 짧은 15~25미터 정도여서 그만큼 확대되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가까운 거리에서 더 크게 확대되도록 하는 것은 불가능한지에 대해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당연히 가능합니다. 이는 ELIOS-R2의 특허 및 건설신기술 범위에서 가능한 것으로, 픽셀의 크기를 더 작게 만드는 것으로 실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본 사례와 같은 현장의 주변 특성 상, 건물 사이 간격이 매우 협소함에 따른 사생활 침해 우려로 인해, 불투명한 유리창을 사용하고 계시기 때문에, 그러한 창에 덜 확대된 강한 햇빛을 전달하면 내부에서 확산되는 효과가 자연스럽게 나타나게 되어 있어, 기본 픽셀 크기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으로 결정한 것입니다.

참고로, 일반적으로 생각하실 수 있는 볼록거울 같은 확대경은 상대적으로 햇빛 반사율에서 약점이 있고, 5미터 내외의 근거리가 아니면 사실상 지정된 영역만으로 햇빛을 조정해서 전달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저희도 볼록거울에 대해서 많은 연구와 시행착오를 겪어왔지만, 창 바로 밖에서 창 안으로 확대하여 햇빛을 전달하는 경우에만 국한하여 볼록거울을 적용합니다.(이러한 사례들은 본 홈페이지 메인 메뉴에서 [빌라 및 단독주택] 또는 [사회복지]로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가까운 곳은 점의 모양이 더 선명하지만, 내부에서는 자연스럽게 확산되어 실내 자연광 채광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는 것이고,
 
 
조금 멀어지면서 보다 더 확대되며,
 
 
조금 더 멀어진 곳에서는 보다 더 확대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진들은 모두 겨울철 오전에 촬영된 것인데, 아래와 같이 확대하여 자세히 보시면 밤새 만들어졌던 성에가 녹아내리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자연광인 햇빛을 전달한 효과입니다.